Home영화관영화 탑건 (Top Gun, 1986) : 톰 크루즈

영화 탑건 (Top Gun, 1986) : 톰 크루즈

탑건 (Top Gun, 1986)

영화 탑건 (Top Gun, 1986)
장르 : 액션, 드라마 (109분)
감독 : 토니 스콧
출연 : 톰 크루즈, 켈리 맥길리스, 발 킬머, 안소니 에드워즈, 톰 스커릿 등

영화 탑건 포스터

줄거리 : 해군 최신 전투기 F-14기를 모는 젊은 조종사 매버릭 대위(톰 크루즈)는 최고의 실력을 자부하는 파일럿으로 최정예 전투기 조종사를 양성하는 ‘탑건’ 훈련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생도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항공물리학 전문가 찰리(켈리 맥길리스)와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비행 훈련 도중 매버릭이 몰던 전투기가 제트 기류에 빠지면서 엔진 고장을 일으키고, 이때 함께 탈출을 시도하던 파트너 구즈가 목숨을 잃게 된다. 의문의 사고로 돌아가신 전투기 조종사였던 아버지에 대한 상처를 이해한 유일한 친구 구즈의 죽음에 충격에 빠진 매버릭은 파일럿의 꿈도 연인과의 사랑도 모두 포기하려 하는데…

매버릭 (톰 크루즈)
본명은 피트 미첼(Pete Mitchell). 계급은 대위. 비행실력은 항모전단 내 2위일 정도로 우수하지만 제멋대로인 기질이 있어서 위험한 비행 등으로 우수한 실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상관인 스팅어의 골칫거리가 될 정도로 제멋대로인 인물이다. 가공매체의 일종의 공식이 된 매사에 자신만만하고 제멋대로이며 여자를 밝히지만, 솜씨만큼은 누구보다 뛰어난 파일럿 캐릭터의 원조격인 인물.

이론에서 벗어나 본인의 솜씨와 직감을 살린 돌발적이고 기발한 전투비행술이 특기. 언제나 당돌하고 강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그 이면에는 아버지인 듀크 미첼이 베트남전 도중 실종되었고, 그 원인은 군사 기밀로 분류되어 아들인 그조차도 진상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어릴적부터 아버지의 일로 상당히 괴로워했다는 어두운 과거가 있다. 그 탓인지 동료 편대원들과의 협조성은 0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는데, 상관과 동료들의 조언과 질책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단독행동 일삼다가 팀웍이 중요한 공중전 훈련에서 번번이 고배를 마시고, 결국 아이스맨과 편대를 짜서 벌이던 공중전 훈련 중, 바이퍼를 잡으려고 욕심을 부리다가 사고를 당하고 만다. 군사재판에서는 F-14A의 구조적 결함으로 인한 불행한 사고로 판단하고 무죄를 선고받지만 유일한 친구를 죽게 만들었다는 자책감으로 깊은 트라우마에 빠진 매버릭은 더 이상 실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되고, 급기야 파일럿을 그만두려고 하는데…

남성적이면서도 깊은 속내의 섬세함을 보여준 크루즈의 연기는 여성관객에게 크게 어필했다. 바에서 어리둥절해 있는 맥길리스에게 ‘You’ve Lost That Loving Feeling’을 부르며 사랑을 표현하는 장면이 특히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이 영화의 진짜 가치는 인상적인 비행장면들에 있다. 「마지막 보이스카웃」(1991)과 「폭풍의 질주」(1990) 등 빠른 속도의 액션영화에서 가장 뛰어난 연출력을 발휘한 토니 스콧 감독은 다소 뻔한 로맨스와 사적인 갈등에는 최소한의 시간만을 할애하고 나머지는 사실적인 공중전과 멋진 항공술로 영화를 가득 채웠다. 80년대 액션영화의 원형적인 견본이라 할 수 있는 「탑건」은 크게 히트한 사운드트랙도 좋고 곧 대스타가 된 젊은 배우들(맥 라이언, 발 킬머, 「ER」의 앤서니 에드워즈 등)의 모습도 볼 수 있다.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영화 1001

로튼토마토

Though it features some of the most memorable and electrifying aereial footage shot with an expert eye for action, Top Gun offers too little for non-adolescent viewers to chew on when its characters aren’t in the air.

액션에 대한 전문가의 눈으로 촬영한 가장 기억에 남고 짜릿한 항공 장면이 몇 개 있지만, 탑건은 캐릭터가 공중에 있지 않을 때 청소년이 아닌 시청자가 씹기에는 너무 적은 양을 제공합니다.

- 광고 -
푸숑
푸숑
방구석 집순이 푸숑🥕 영화, 음악, 그리고 책

1 댓글

답글 남기기

귀하의 의견을 입력해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광고 -

인기 글

- 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