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영화관영화 게임 체인저 (Concussion, 2015) : 컨커션, 미식 축구 실화 바탕

영화 게임 체인저 (Concussion, 2015) : 컨커션, 미식 축구 실화 바탕

게임 체인저 (Concussion, 2015)

영화 게임 체인저 (Concussion, 2015)
장르 : 드라마 (123분)
감독 : 피터 랜데스만
출연 : 윌 스미스, 알렉 볼드윈, 구구 엠바사 로, 폴 레이저, 루크 윌슨, 알리스 하워드 등

영화 게임 체인저 포스터

줄거리 :
2002년 피츠버그에서 검시관으로 일하는 나이지리아 출신의 병리학자 베넷 오말루 박사(윌 스미스)는 50세 남자 마이크 웹스터(데이비스 모스)의 부검을 맡는다. 자신의 트럭에서 죽은 채 발견된 마이크는 프로 풋볼팀 ‘피츠버그 스틸러스’의 스타 플레이어 출신. 마이크의 뇌를 해부한 오말루 박사는 그가 경기 중에 뇌진탕에 버금가는 충격을 계속 받아왔고, 이로 인해 뇌가 손상되어 알츠하이머 비슷한 증세를 겪었음을 알게 된다.

오말루 박사는 ‘만성 외상성 뇌병증(CTE)’이라는 병명을 붙여 의학 학술지에 발표한다. 이후 오말루 박사는 자살한 풋볼 선수 테리 롱도 마이크와 동일한 증상이 있었음을 확인하는 한편 스틸러스의 팀 의사였던 줄리안 베일스 박사(알렉 볼드윈)를 통해 자신의 연구를 뒷받침하는 충격적인 사실을 전해듣는다. 위기를 느낀 미국 프로풋볼연맹 (NFL)은 연구 결과를 철회하라면서 오말루 박사를 협박하고, 그의 아내 프리마(구구 바샤-로)를 스토킹한다. 한계를 느낀 오말루 박사는 NFL과의 싸움을 포기하고 캘리포니아로 떠나는데…

전직 풋볼 선수들의 뇌에서 반복된 뇌진탕의 흔적을 발견, 긴 싸움을 시작한 병리학자의 실화. 진실을 알리려는 남자와 진실을 막으려는 풋볼 연맹. 승자는 과연 누구인가. (넷플릭스)

실화를 배경으로 한 스포츠 의학 법정 드라마. 컨커션(concussion)은 뇌진탕을 의미한다. 윌 스미스가 실존인물 베넷 오말루 역을 맡았고, 국내에는 ‘게임 체인저’라는 제목으로 공개되었다.

게임체인저(Game Changer)
경영 측면에서는 기존 시장에 엄청난 변화를 야기할 정도의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나 기업을 가리키는 용어로,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 구글의 창업자 래리 페이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정치적으로는 기존의 정치 질서를 뒤흔드는 사건이나 인물을 칭할 때 주로 쓴다. (시사경제용어사전)

  • 영화 자체는 평가나 흥행이나 그저 그랬다. 거대한 이익집단에 맞선 개인의 투쟁을 다룬 영화라면 전반부에 사망사건에 얽힌 추악한 진실이 밝혀지고 중반부에 처절한 법적 투쟁을 거쳐 극적인 막판 뒤집기를 기대하는 관객이 많은데 이 영화는 시종 잔잔하게 전개되다 데이브 더슨이 자살하자 바로 NFL이 승복하는지라 극적인 면은 거의 없다.
  • 베넷 오말루가 나이지리아인이라는 것을 암시하기 위해 윌 스미스는 아프리칸 억양을 사용하지만, 실제 베넷 오말루는 그런 억양이 없다. 실제 인물의 억양은 오히려 동양인의 억양에 가깝다. 본인 말로는 수십년간 미국에서 거주하면서 기존 억양이 많이 희석됐다고 한다.
  • 영화 후반부에 나오지만 2011년 은퇴한 미식축구 선수들은 NFL에 뇌진탕에 관한 위험을 알리지 않았다며 집단 소송에 들어갔다. 크고 작은 소송이 5천건 넘게 줄소송으로 이어졌다. NFL은 선수들의 뇌진탕 영향에 관해 알고있는 사항을 발표하지 않는다는 조건부로 선수들과 합의를 했다. 그리고 NFL이 고용한 보험사들도 미식축구 선수의 28% 이상이 뇌진탕으로 인한 인지장애로 고통받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 베넷 오말루의 상사인 시릴웨트에 대한 연방 정부의 기소는 기각되었다.
  • 베넷 오말루는 결국 2015년 2월에야 미국 시민이 되었다.
로튼토마토 영화 게임 체인저

Concussion lands a solid, well-acted hit on its impressively timely subject matter, even if its traditional sports drama structure is a little too safe to deserve a full-on dance in the end zone.

게임 체인저는 비록 그것의 전통적인 스포츠 드라마 구조가 엔드 존에서 완전한 춤을 추기에 너무 안전할지라도 그것의 인상적인 시기적절한 주제에 견고하고 잘 맞는 히트작을 얻는다.

- 광고 -
푸숑
푸숑
방구석 집순이 푸숑🥕 영화, 음악, 그리고 책

답글 남기기

귀하의 의견을 입력해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광고 -

인기 글

- 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