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영화관영화 서울대작전 (Seoul Vibe, 2022) : 1988 서울 레이싱

영화 서울대작전 (Seoul Vibe, 2022) : 1988 서울 레이싱

서울대작전 (Seoul Vibe, 2022)

영화 서울대작전 (Seoul Vibe, 2022)
장르 : 액션, 어드벤처 (138분)
감독 : 문현성
출연 : 유아인, 고경표, 박주현, 옹성우, 이규형, 문소리, 오정세, 송민호, 김채은 등

영화 서울대작전 포스터

줄거리 :
전 세계가 열광하는 올림픽을 앞둔 1988년 서울.
패션은 올드 스쿨! 음악은 감성 충만! 레이싱은 월드 최강!
상계동 슈프림팀이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받고 VIP 비자금 수사 작전에 투입된다.

최강의 드리프터 ‘동욱’(유아인),
S.P.Y 디제이! ‘우삼’(고경표),
인간 내비게이터 ‘복남’(이규형),
바이크 타는 변신의 귀재 ‘윤희’(박주현),
상계동 맥가이버 ‘준기’(옹성우)

대한민국 현대사에서 가장 뜨거웠던 시절인 1980년대. 1988년은 서울에서 전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이 개최되었으며, 온 국민이 희망으로 가득 찼던 시기다. 환희와 열기, 분노와 슬픔이 가득했던 격동의 전환기 한 꼭지에 <서울대작전>의 상계동 슈프림팀 ‘빵꾸팸’이 있었다.

<서울대작전>은 ‘온 국민의 시선이 축제로 쏠려있던 서울올림픽 개막식 당일, 아무도 상상하지 못한 대규모의 범죄 사건이 일어난다면?’이라는 문현성 감독의 대담한 상상력에서 시작되었다. 여기에 단순히 음악 장르로서의 힙합이 아닌 한 시대를 풍미했던 ‘올드 스쿨 힙합 문화’를 기반으로 1988년 가장 힙하고 멋들어진 청춘들, 상계동 슈프림팀을 탄생시켰다. 군인도, 경찰도, 검찰도 모르는 비밀 작전팀. 아메리칸 드림을 가슴에 품고, 패션, 음악, 바이브(Vibe)까지 최신 유행은 다 섭렵한 1988년 힙스터들이 ‘VIP 비자금 수사 작전’에 얼떨결에 함께하게 된다. 88년을 주름 잡던 올드카와 비트 넘치는 힙합 음악, 지금 봐도 전혀 촌스럽지 않은 그 시대 뉴욕 브롱스 힙합 패션을 선보이는 상계동 슈프림팀이 펼치는 5인 5색 활약상은 극에 다채로운 재미를 더한다.

최강의 드리프터 ‘동욱’, SPY 디제이 ‘우삼’, 인간 내비게이터 ‘복남’, 바이크 타는 변신의 귀재 ‘윤희’, 맥가이버 ‘준기’까지. 이들은 서울 올림픽 직전, 재개발을 앞두고 낙후되었던 상계동을 주 무대로 필(Feel)과 소울(Soul)이 넘치는 문화의 본거지 미국을 동경하며, 자유와 멋이 가득한 아메리칸 드림을 외친다. 맡은 바 역할을 착실히 수행하며, 한 단계씩 주어진 미션을 클리어해 나가는 그들의 환상적인 팀플레이는 시청자들에게 묘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할 것이다.

눈으로만 보는 영화가 아닌 귀로 듣고, 가슴으로 느끼는 오감을 자극하는 영화 <서울대작전>은 “하나의 비빔밥 같은 영화”라는 문현성 감독의 말처럼, 다채로운 재미를 약속한다. 오프닝과 함께 믹스테이프의 음악이 시작될 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리듬을 타고, 상계동 슈프림팀이 되어 화려한 레이싱에 온몸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VIP 비자금 수사 작전’에 얼떨결에 합류하게 되면서, ‘강 회장’의 운송책이 되어 직접 비자금을 운반하는 미션을 받게 된 상계동 슈프림팀은 몇 단계에 걸친 작전에서 레이싱을 펼친다. 화려한 드리프트와 스릴 넘치는 추격전, 88년도 서울 골목골목을 누비고 다니는 ‘빵꾸팸’의 질주는 시청자들에게 짜릿한 쾌감을 선사한다.

체급이 다른 요즘의 슈퍼카들과는 기술적, 성능적으로 상대가 되지 않지만 우리에게 익숙하고,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올드카로 할리우드 영화에서만 보던 화려한 카 액션을 펼치는 <서울대작전>은 새로운 시각적 체험을 제공한다. ‘빵꾸팸’ 레이싱 카의 뼈대가 되는 포니 픽업부터 ‘갈치팸’의 빨간 브리사, ‘안 검사’의 하얀 각그랜저, 이 외에도 프라이드, 콩코드, BMW M5까지.

1988년도에 실제 서울에서 볼 수 있었던 올드카들이 대거 등장해 볼거리를 더한다. 익숙한 디자인의 자동차지만, 슈프림팀만의 스타일로 개조하여 특색을 살렸다. 배우들 역시 촬영 전 직접 실제 전문가에게 레이싱 운전을 배우고, 드리프트 연습을 하는 등 실감 나는 카 액션을 연기하기 위한 감각을 익혔다. ‘빵꾸팸’이 보여줄 <서울대작전>만의 박진감 넘치는 카 액션은 색다른 매력으로 시청자들에게 놀라움을 선사할 것이다. 

  • 박동욱 (유아인 扮) – 상계동 크루를 이끄는 최강의 드리프터.
  • 오우삼 (고경표 扮) – 상계동 크루의 감성 충만 DJ.
  • 복남 (이규형 扮) – 택시 운전사이며 상계동 크루에서 서울 지리를 완벽하게 꿰고 있는 인간 내비게이터.
  • 박윤희 (박주현 扮) – 상계동 크루 속 변신의 귀재. 동욱의 여동생이자 서울시 최대의 바이크 동호회 회장.
  • 준기 (옹성우 扮) – 상계동 슈프림팀의 올드스쿨 감성 가득한 맥가이버. 동욱에게는 친동생 같은 인물.
  • 강인숙 회장 (문소리 扮) – 대한민국의 비공식 2인자이자 VIP의 비선 실세. 사채시장의 큰손으로 유명한 인물이자 본작의 흑막 및 메인 빌런. 장영자를 모티브로 한 것으로 추정된다.
  • 이현균 실장 (김성균 扮) – 예비역 소령 출신으로 VIP의 비자금 운반과 검은돈 세탁에 핵심 역할을 하는 인물. 박동욱과 강 회장은 그를 비하할 때 군바리라고 부른다. 본작의 서브 빌런이자 중간 보스.
  • 안평욱 검사 (오정세 扮) – 상계동 슈프림팀을 끌어들여서 VIP 비자금을 쫒아 비공식 수사를 벌이는 인물.

유아인 劉亞仁 | Yoo Ah-in
드라마 <반올림>, <결혼 못하는 남자>, <성균관 스캔들>, <장옥정 사랑에 살다>, <육룡이 나르샤>, <시카고 타자기>, <지옥> 등
영화 <서얄골동양과자점 앤티크>, <완득이>, <우아한 거짓말>, <베테랑>, <사도>, <좋아해줘>, <버닝>, <국가부도의 날>, <#살아있다>, <소리도 없이>, <승부>, <서울대작전> 등

로튼토마토

While the film may take longer than it needs to complete the story and the special effects are not all that special, the general tone of the film is a good mix of lighthearted fun and heartfelt action.

이 영화는 이야기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고 특수 효과가 그리 특별하지는 않지만, 이 영화의 일반적인 어조는 가벼운 재미와 진심 어린 액션이 잘 혼합되어 있다.

- 광고 -
푸숑
푸숑
방구석 집순이 푸숑🥕 영화, 음악, 그리고 책

답글 남기기

귀하의 의견을 입력해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광고 -

인기 글

- 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