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 정보통아마존, 세계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 추월

아마존, 세계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 추월

아마존, 세계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 추월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아마존닷컴)이 전 세계 오프라인 유통 최대강자인 월마트를 제쳤다고 합니다. 내년이면 미국 최대 소매 유통업체로 등극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왔다고 합니다.

뉴욕타임스는 17일(현지시각) 아마존이 월마트를 제치고 중국 외 지역에서 세계 최대 소매 판매자가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금융리서치회사 팩트셋에 따르면 지난 6월까지 1년간 사람들은 아마존에서 6100억달러(714조9000억원)를 사용했고. 반면 월마트에서는 지난 7월까지 1년간 5660억달러(662조5000억원)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뉴욕타임스는 “이는 사람들이 과자 테디그라함에서 테디베어 인형까지 모든 물품을 오프라인 매장이 아닌 온라인 쇼핑으로 구매한다는 하나의 이정표”라고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월마트>

1962년 미 아칸소 벤턴빌에서 시작된 월마트는 신선식품부터 다양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며 규모를 키운 기업입니다. 방대한 물류 네트워크 관리를 바탕으로 1990년대에 기존 미국 유통업계 1위인 시어스를 제쳤으며, 미국 50개 주 전역에 매장을 넓히며 전 세계 유통업체 중 가장 규모가 커졌다고 합니다. 월마트는 현재 직원 수가 220만명에 달하는 미국 최대 고용기업이자 최대 소매기업.

<아마존>

1994년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해 현재 미국 온라인 쇼핑몰 매출 1위르ㅜㄹ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 전체 온라인 소매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워낙 아마존의 경영 철학이 고객 집착 수준으로 치밀하고 성장과 사업 확장 속도가 빠르다 보니, 미국 재계에서는 ‘amazoned(아마존된, 아마존당한)’라는 말까지 존재한다고 합니다. 현재 아마존 코리아, 아마존 한국지사가 설립되어있으나 아직 한국에서는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월마트가 주도하던 시장은 아마존의 등장으로 판세가 뒤집혔다고. E마케터에 따르면 아마존은 미국에서 온라인으로 지출되는 전체 금액 중 41%를 차지하지만, 월마트는 7%에 불과하다고.

아마존과 월마트 모두 자사의 유통 총액을 밝히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JP모건의 추산에 따르면 지난해 아마존의 유통 총액은 전년 대비 41% 증가한 3160억 달러였고 월마트는 10% 증가한 4390억 달러였다고. JP모건의 크리스토퍼 호버스 애널리스트는 “이 페이스로 추이한다면 2022년이면 아마존이 미국 최대의 유통업체가 될 것”이라고 내다보기도 했다고 합니다.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 CEO는 2021년 4월 기준 아마존 프라임 전세계 회원수가 2억 명을 돌파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회원수는 지난해 초 1억 5000만 명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것이 출품 업체의 판매를 끌어올리는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거기다 코로나 확산의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면서 소매 시장에서 아마존의 우위는 한층 공고해지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월마트를 제치면서 10여년 전 월마트를 겨냥했던 규제·감독 움직임은 이제 아마존으로 향하고 있다. 바바라 칸 펜실베니아대 와튼스쿨 교수는 “영세업자들에게 위험한 곳(빅 배드 울프)은 이제 아마존”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당신을 위한 플러스 알파>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가 자신이 투자한 블루 오리진 우주선을 타고 우주를 다녀왔습니다
+미국 연방항공청(FAA) “베이조스는 우주비행사 아니다”
+계속되는 글로벌 기업들의 ‘인종차별 흔적 지우기’

<자료출처>

쫓고 쫓는 ‘월마트와 아마존’ 전 세계 유통기업이 주목하는 이유
예상보다 빨랐다…아마존, 세계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 추월
아마존, 미 최대 소매업체로 ‘우뚝’..월마트 추월
아마존이 월마트를 제친 시대 유통업, 이젠 생존을 고민해야 한다

- 광고 -
푸숑
푸숑
방구석 집순이 푸숑🥕 영화, 음악, 그리고 책

답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광고 -

인기 글

- 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