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영화관일본드라마 디리(Dele, ディーリー, 2018) : 죽은 자의 데이터 정리

일본드라마 디리(Dele, ディーリー, 2018) : 죽은 자의 데이터 정리

디리(Dele, ディーリー, 2018)

일본드라마 dele(ディーリー、디리) 봤다.

전편을 다 봐도 약 9시간 걸리는 터라. 점심에 시작해도 저녁에 끝난다는 점에서 일본드라마는 보기 편하다. 일본드라마 디리(Dele, ディーリー, 2018), 죽은 사람들의 디지털 기록을 은밀하게 삭제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최근에 본 일본드라마가 전부 별로였다. <굿닥터>는 끝까지 보기는 했지만, 한국드라마가 훨씬 괜찮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고. 기무라 타쿠야가 나오는 <아임 홈>은 마지막 화를 남기고 포기했는데. 디리는 나쁘지 않았다. 과도하게 교훈을 주려고 오바하는 장면 없었고. 화를 내면서 소리를 지르는 것도 없었고.

아무튼 드라마 자체는 나쁘지 않았다. 틀어두고 보기 좋았음.

예스24 소설 디리

대다수의 일본 드라마, 영화와 마찬가지로 원작이 있다. 혼다 타카요시에 의한 일본의 소설. 문득 국내 에세이 ‘죽은 자의 집 청소’가 떠올랐다. 그건 누군가 죽은 집을 말 그대로 청소하는 내용이었는데. 이건 사이버 상의 청소라고 해야 할까.

제목 ‘디리 (dele)’의 의미
delete라는 영어에서 온 것으로 ‘(쓰거나 인쇄한 것을) 삭제하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컴퓨터에서 Delete키는 Backspace와 유사한 기능이지만 문자를 지울 때는 그와 반대방향이고, 또는 문서 파일 등을 지울 때 ‘삭제’ 기능을 한다.

작품 속에서 주인공 사카가미 케이지(야마다 타카유키)랑 마시바 유우타로(스다 마사키)가 하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남겨진 디지털 유품을 의뢰인의 의뢰 내용에 따라 말소시키는 해결사 일을 의미한다. 드라마 각 화의 마지막 엔딩 장면은 디지털 유품을 지우기 전에 뜨는 안내창 ‘delete? [Yes/No]’.

일드 디리(dele) 내용 : 네이버 블로그
  • 의뢰 이행 방법
  1. 의뢰인은 케이시가 만든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
  2. 애플리케이션은 디바이스에서 회사 서버와 신호를 주고 받는다.
  3. 의뢰인이 지정한 시간 이상 디바이스가 조작되지 않은 경우, 서버가 반응해서 모구라(일본어로 두더지, 케이시가 의뢰를 이용하기 위해 쓰는 노트북)에게 신호가 온다.
  4. 신호가 오면 의뢰인의 사망 사실을 확인한다.
  5. 확인 후 지정된 데이터를 삭제한다.

사망 확인은 전화나 직접 방문 등을 통해 주변인에게도 의뢰가 알려지지 않게 비밀스럽게 이루어진다. 이 과정은 주로 유타로가 맡으며 가장 많은 예시는 가상의 신분을 제시하며 간접적으로 떠보는 형식을 취하는 경우다.

- 광고 -
푸숑
푸숑
방구석 집순이 푸숑🥕 영화, 음악, 그리고 책

답글 남기기

귀하의 의견을 입력해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광고 -

인기 글

- 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