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영화관영화 서프러제트 (Suffragette, 2015) : 여성의 참정권을 위해

영화 서프러제트 (Suffragette, 2015) : 여성의 참정권을 위해

서프러제트 (Suffragette, 2015)

영화 서프러제트 (Suffragette, 2015). 20세기 초 영국에서 있었던 동명의 여성 참정권 운동을 다룬 영화. 영화 속 메릴 스트립이 연기한 에멀린 팽크허스트의 자서전인 ‘싸우는 여자가 이긴다'(My Own Story)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화.

우리는 창문을 깨고 불을 지르죠.
폭력만이 남자들이 알아듣는 유일한 언어이기 때문이에요.”
-모드 와츠(캐리 멀리건 扮)

집마다 여자가 있어요, 인류의 반은 여자예요.
우리 모두를 막을 순 없어요. 우린 이길 거예요.”
-모드 와츠(캐리 멀리건 扮)

우린 범법자가 되고 싶은게 아닙니다.
입법자가 되고 싶은 겁니다.”
-에멀린 팽크허스트(메릴 스트립 扮)

“그들은 우릴 경멸하고 조롱하기만 할 뿐이잖아요”
우리 협박이 먹히고 있으니까 경멸하고 조롱하는 거예요”
-이디스 엘린(헬레나 본햄 카터 扮)

<역사 속 서프러제트 여성의 참정권 운동 진행 과정>

1903년, 에멀린 팽크허스트는 자신의 세딸과 함께 WSPU(Women’s Social and Political Union; 여성사회정치연맹)를 조직했고 서프러제트라는 명칭은 이때 얻었다. 초기에는 평화시위를 했지만 1908년부터는 과격 시위를 선택했고 이후 많은 여성들은 수시로 감옥에 수감되었다가 풀려나기를 반복하며 시위를 이어나갔다.

우리들 여성 참정권운동가들은 막중한 임무를 갖고 있다. 아마도 그것은 세상에서 가장 중대한 임무일 것이다. 그 임무란, 바로 인류의 절반을 해방 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그 해방을 통해서 인류의 나머지 절반을 구하는 것이다. -에멀린 팽크허스트

1918년 2월, 종전 후 영국정부는 인민대표법을 성립시켜 여성들의 정치 참여를 허용하였다. 이 참정권의 획득은 전쟁 기간 동안 노동력을 제공한 여성들의 공과 무시할 수 없게 성장한 여성들의 힘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다.그러나 이것은 30세 이상의 여성에게만 주어진 불완전 선거권이었다. 전쟁 동안 남성들이 많이 사망하여 여성에게 남성과 똑같은 참정권을 부여할 경우 여성에 비해 남성들의 수가 적어 남성이 정치적으로 불리해진다는 것이 이유였다.

1928년 인민대표법은 남녀동일하게 21세부터 선거권을 가지도록 개정되었다. 마침내 영국여성들은 남성들과 똑같은 완전 평등 참정권을 획득하게 되었다. 안타깝게도 에멀린 팽크허스트는 인민대표법 제정 한달 전에 사망하며 이 모습을 볼 수 없었다.

로튼토마토 영화 서프러제트 (Suffragette, 2015)

Suffragette dramatizes an important — and still painfully relevant — fact-based story with more than enough craft and sincerity to overcome its flaws. 

서프러제트는 중요하지만 여전히 고통스럽게 관련이 있는 사실에 기반한 이야기를 결함을 극복하기에 충분한 기교와 성실함으로 극화합니다.

영화 서프러제트 (Suffragette, 2015)
개요 : 드라마 (107분)
감독 : 사라 개브론
출연진 : 캐리 멀리건, 헬레나 본햄 카터, 메릴 스트립, 앤 마리 더프, 나탈리 프레스 등

줄거리 : 20세기 초 영국, 세탁공장 노동자인 ‘모드 와츠’(캐리 멀리건)는 한 남자의 아내, 한 아이의 엄마로서의 자신의 삶을 의심해본 적 없는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여성 투표권을 주장하며 거리에서 투쟁하는 ‘서프러제트’ 무리를 목격한 그날도 그들이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을 거라 생각했던 그녀. 하지만, 여성이라는 이름 앞에 무너져버린 정의와 인권 유린의 세태에 분노하게 되고 부당함에 맞서기 위해 거리로 발걸음을 옮기게 되는데…

<당신을 위한 플러스 알파>

+‘투옥 불사’ 유리창 깨며 여성 참정권 투쟁…영국·조선 여성을 깨우다
+여성의 참정권, 노동의 둑과 고통의 물을 건너기까지
+시청 앞 여성단체들은 왜 ‘보라색’을 들고 나타났을까
+박서련의 소설 ‘마르타의 일’ : 동생을 위해 언니가 할 수 있는 일

- 광고 -
푸숑
푸숑
방구석 집순이 푸숑🥕 영화, 음악, 그리고 책

답글 남기기

귀하의 의견을 입력해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광고 -

인기 글

- 광고 -